To access all our features please use the Goodpods app.

Open the app

headphones

스마트 부모, 내 아이의 미래를 DESIGN하다.

백다은,정지훈

None
 ...more

All episodes

Best episodes

Top 10 스마트 부모, 내 아이의 미래를 DESIGN하다. Episodes

Best episodes ranked by Goodpods Users most listened

세계적인 칼럼니스트인 토머스 프리드먼(Thomas Friedman)은 이제는 고연봉에 높은 기술과 지식을 요구하는 소수의 일자리가 있을 뿐, 과거의 비교적 좋은 대우에 중간 정도의 기술이 필요한 다수의 직업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어떤 특정한 일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보다는, 좀 더 창조적이고 자신의 길을 찾아갈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철학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칼럼을 <뉴욕타임즈>에 게재하였습니다. 하버드대학의 교육 전문가인 토니 와그너(Tony Wagner)는 미국의 초중고등학교 교육과 대학이 시장에서 정말로 필요로 하는 기술과 능력을 배양하고 가르치는 데 실패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는데요. 토니 와그너는 아이들에게 입시교육을 시키는 것이 아니라 ‘혁신에 대한 준비’를 시켜야 한다고 주장하는데요. 최근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도 바뀌고 있는 것도 무관하지 않은데요. 모르는 지식이야 가르치면 되지만, 문제를 찾아내는 능력과 찾아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행에 옮기는 태도는 오랜 교육과 경험을 통해 숙달되지 않으면 쉽게 얻을 수 없습니다. 미래를 대비할 인재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바로 이런 부분이지, 알량한 지식 덩어리가 아닌 것입니다. 기성세대는 지식을 확보하면 적당히 괜찮은 직업을 얻을 수 있었고, 대부분의 대학과 고등교육도 여기에 초점을 맞춰왔지만요. 이제는 시대가 바뀌고 있습니다. 교육의 목적은 미래의 혁신을 준비시키는 것, 스마트 부모님들은 이제 공감하시나요? 오늘은 미래를 위한 학부모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bookmark
share episode
스마트 부모, 내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최근 벨기에에 있는 한 대학의 연구팀이 흥미로운 논문을 발표했습니다.부는 행복을 누리는 능력을 빼앗아간다는 것이었는데요. 벨기에 리에주 대학의 교직원들이 대상이었는데요, 부를 많이 쌓고 있는 직원들이 의외로 자신들의 생활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느끼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 복권 당첨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살펴보면요. 1970년대 5만 달러 이상의 복권 당첨금을 받은 사람들 대부분이 그다지 행복하지 않았고,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는 능력이 심각하게 저하되었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부’라는 것이 실제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만, 반대로 작은 행복과 즐거움을 향유하는 능력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합니다. 부가 어쩌면 우리 아이의 행복을 누리는 능력을 빼앗아갈 수도 있다는 생각, 혹시 해 보셨습니까? 점점 더 복잡하고 어려워지는 세상, 행복을 느끼는 것도 어릴 때부터 연습해야합니다. 최고급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식사하지 않으면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아이는, 비가 내린 뒤 햇빛이 반짝이는 것을 보며 느끼는 작은 행복을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스마트부모, 내 아이의 미래를 디자인하다.> 그 두 번째 시간인 오늘은요. 우리 아이들이 만날 미래를 -미래 사회의 가치관과 교육을 중심으로- 이야기해봅니다.
bookmark
share episode